
민원공시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20년 4분기, 2020.10.01 ~ 2020.12.31)
전분기 (2020년 3분기, 2020.07.01 ~ 2020.09.30)
민원건수
자체민원 | 81 | 66 | -18.52 | 4.60 | 3.81 | -17.17 | |
대외민원 주2) | 28 | 28 | 0.00 | 1.60 | 1.62 | 1.25 | |
합계 | 109 | 94 | -13.76 | 6.20 | 5.43 | -12.42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판매 | 108 | 94 | -12.96 | 6.10 | 5.43 | -10.98 | |
유지 | 1 | 0 | -100.00 | 0.10 | 0.00 | -100.00 | |
지급 | 0 | 0 | 0.00 | 0.00 | 0.00 | 0.00 | |
기타 | 0 | 0 | 0.00 | 0.00 | 0.00 | 0.00 | |
합계 | 109 | 94 | -13.76 | 6.20 | 5.43 | -12.42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변액주2) | 15 | 10 | -33.33 | 57.30 | 30.67 | -46.47 | |
보장성주3) | 2 | 1 | -50.00 | 0.10 | 0.07 | -30.00 | |
종신 | 86 | 81 | -5.81 | 89.50 | 84.80 | -5.25 | |
연금 | 4 | 1 | -75.00 | 13.70 | 3.51 | -74.38 | |
저축 | 2 | 1 | -50.00 | 1.90 | 0.99 | -47.89 | |
기타주4) | 0 | 0 | 0.00 | 0.00 | 0.00 | 0.00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20년 3분기, 2020.07.01 ~ 2020.09.30)
전분기 (2020년 2분기, 2020.04.01 ~ 2020.06.30)
민원건수
자체민원 | 97 | 81 | -16.49 | 5.70 | 4.60 | -19.30 | |
대외민원 주2) | 28 | 28 | 0.00 | 1.60 | 1.60 | 0.00 | |
합계 | 125 | 109 | -12.80 | 7.30 | 6.20 | -15.07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22 | 108 | -11.48 | 7.11 | 6.10 | -14.21 | |
유지 | 0 | 1 | 0.00 | 0.00 | 0.10 | 0.00 | ||
지급 | 0 | 0 | 0.00 | 0.00 | 0.00 | 0.00 | ||
기타 | 3 | 0 | -100.00 | 0.17 | 0.00 | -100.00 | ||
합계 | 125 | 109 | -12.80 | 7.30 | 6.20 | -15.07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8 | 15 | 87.50 | 36.65 | 57.30 | 56.34 | |
보장성주3) | 2 | 2 | 0.00 | 0.13 | 0.10 | -23.08 | ||
종신 | 109 | 86 | -21.10 | 114.12 | 89.50 | -21.57 | ||
연금 | 2 | 4 | 100.00 | 6.79 | 13.70 | 101.77 | ||
저축 | 4 | 2 | -50.00 | 3.73 | 1.90 | -49.06 | ||
기타주4) | 0 | 0 | 0.00 | 0.00 | 0.00 | 0.00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20년 2분기, 2020.04.01 ~ 2020.06.30)
전분기 (2020년 1분기, 2020.01.01 ~ 2020.03.31)
민원건수
자체민원 | 96 | 97 | 1.0 | 5.7 | 5.7 | -0.7 | |
대외민원 주2) | 20 | 28 | 40.0 | 1.2 | 1.6 | 37.6 | |
합계 | 116 | 125 | 7.8 | 6.9 | 7.3 | 5.9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14 | 122 | 7.0 | 6.8 | 7.1 | 5.2 | |
유지 | 2 | 0 | -100.00 | 0.1 | 0.0 | -100.0 | ||
지급 | - | - | - | - | - | - | ||
기타 | - | 3 | - | - | 0.2 | - | ||
합계 | 116 | 125 | 7.8 | 6.9 | 7.3 | 5.9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15 | 8 | -46.7 | 78.0 | 36.7 | -53.0 | |
보장성주3) | 3 | 2 | -33.3 | 0.2 | 0.1 | -34.6 | ||
종신 | 95 | 109 | 14.7 | 100.9 | 114.1 | 13.0 | ||
연금 | 1 | 2 | 100.0 | 3.4 | 6.8 | 98.4 | ||
저축 | 2 | 4 | 100.0 | 1.8 | 3.7 | 106.0 | ||
기타주4) | - | -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20년 1분기, 2020.01.01 ~ 2020.03.31)
전분기 (2019년 4분기, 2019.10.01 ~ 2019.12.31)
민원건수
자체민원 | 60 | 96 | 60.0 | 3.8 | 5.7 | 50.0 | |
대외민원 주2) | 29 | 20 | -31.0 | 1.8 | 1.2 | -33.3 | |
합계 | 89 | 116 | 30.3 | 5.6 | 6.9 | 23.2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86 | 114 | 32.6 | 5.4 | 6.8 | 25.9 | |
유지 | 1 | 2 | 100.0 | 0.1 | 0.1 | - | ||
지급 | 2 | 0 | -100.0 | 0.1 | 0.0 | -100.0 | ||
기타 | - | - | - | - | - | - | ||
합계 | 89 | 116 | 30.3 | 5.6 | 6.9 | 23.2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14 | 15 | 7.1 | 77.2 | 78.0 | 1.0 | |
보장성주3) | 4 | 3 | -25.0 | 0.3 | 0.2 | -33.3 | ||
종신 | 66 | 95 | 43.9 | 72.5 | 100.9 | 39.2 | ||
연금 | 1 | 1 | 0.0 | 3.5 | 3.4 | -2.9 | ||
저축 | 4 | 2 | -50.0 | 3.5 | 1.8 | -48.6 | ||
기타주4) | - | -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9년 4분기, 2019.10.01 ~ 2019.12.31)
전분기 (2019년 3분기, 2019.07.01 ~ 2019.09.30)
민원건수
자체민원 | 153 | 60 | -61.0 | 9.7 | 3.8 | -61.2 | |
대외민원 주2) | 82 | 29 | -64.6 | 5.2 | 1.8 | -65.0 | |
합계 | 235 | 89 | -62.1 | 14.9 | 5.6 | -62.5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214 | 86 | -59.8 | 13.6 | 5.4 | -60.1 | |
유지 | 13 | 1 | -92.3 | 0.8 | 0.1 | -92.1 | ||
지급 | 8 | 2 | -75.0 | 0.5 | 0.1 | -74.8 | ||
기타 | - | - | - | - | - | - | ||
합계 | 235 | 89 | -62.1 | 14.9 | 5.6 | -62.5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28 | 14 | -50.0 | 165.3 | 77.2 | -53.3 | |
보장성주3) | 24 | 4 | -83.3 | 1.8 | 0.3 | -83.6 | ||
종신 | 153 | 66 | -56.9 | 170.4 | 72.5 | -57.4 | ||
연금 | 3 | 1 | -66.7 | 10.5 | 3.5 | -67.0 | ||
저축 | 27 | 4 | -85.2 | 22.9 | 3.5 | -84.7 | ||
기타주4) | - | -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9년 3분기, 2019.07.01 ~ 2019.09.30)
전분기 (2019년 2분기, 2019.04.01 ~ 2019.06.30)
민원건수
자체민원 | 142 | 153 | 7.7 | 9.0 | 9.7 | 7.8 | |
대외민원 주2) | 103 | 82 | -20.4 | 6.5 | 5.2 | -20.0 | |
합계 | 245 | 235 | -4.1 | 15.5 | 14.9 | -3.9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210 | 214 | 1.9 | 13.3 | 13.6 | 2.3 | |
유지 | 18 | 13 | -27.8 | 1.1 | 0.8 | -27.3 | ||
지급 | 17 | 8 | -52.9 | 1.1 | 0.5 | -54.5 | ||
기타 | - | - | - | - | - | - | ||
합계 | 245 | 235 | -4.1 | 15.5 | 14.9 | -3.9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37 | 28 | -24.3 | 219.8 | 165.3 | -24.8 | |
보장성주3) | 31 | 24 | -22.6 | 2.3 | 1.8 | -21.7 | ||
종신 | 149 | 153 | 2.7 | 172.4 | 170.4 | -1.2 | ||
연금 | 4 | 3 | -25.0 | 14.2 | 10.5 | -26.1 | ||
저축 | 24 | 27 | 12.5 | 19.7 | 22.9 | 16.2 | ||
기타주4) | - | -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9년 2분기, 2019.04.01 ~ 2019.06.30)
전분기 (2019년 1분기, 2019.01.01 ~ 2019.03.31)
민원건수
자체민원 | 132 | 142 | 7.6 | 8.6 | 9.0 | 4.7 | |
대외민원 주2) | 78 | 103 | 32.1 | 5.0 | 6.5 | 30.0 | |
합계 | 210 | 245 | 16.7 | 13.6 | 15.5 | 14.0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74 | 210 | 20.7 | 11.3 | 13.3 | 17.7 | |
유지 | 12 | 18 | 50.0 | 0.8 | 1.1 | 37.5 | ||
지급 | 24 | 17 | -29.2 | 1.5 | 1.1 | -26.7 | ||
기타 | - | - | - | - | - | - | ||
합계 | 210 | 245 | 16.7 | 13.6 | 15.5 | 14.0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39 | 37 | -5.1 | 277.2 | 219.8 | -3.3 | |
보장성주3) | 31 | 31 | - | 2.4 | 2.3 | -4.2 | ||
종신 | 115 | 149 | 29.6 | 137.8 | 172.4 | 25.1 | ||
연금 | 4 | 4 | - | 14.7 | 14.2 | -3.4 | ||
저축 | 21 | 24 | 14.3 | 16.7 | 19.7 | 18.0 | ||
기타주4) | - | -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9년 1분기, 2019.01.01 ~ 2019.03.31)
전분기 (2018년 4분기, 2018.10.01 ~ 2018.12.31)
민원건수
자체민원 | 101 | 132 | 30.7 | 6.7 | 8.6 | 28.4 | |
대외민원 주2) | 54 | 78 | 44.4 | 3.6 | 5.0 | 38.9 | |
합계 | 155 | 210 | 35.5 | 10.3 | 13.6 | 32.0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 즉시연금 민원건수 해당사항 없음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20 | 174 | 45.0 | 8.0 | 11.3 | 41.3 | |
유지 | 17 | 12 | -29.4 | 1.1 | 0.8 | -27.3 | ||
지급 | 18 | 24 | 33.3 | 1.2 | 1.5 | 25.0 | ||
기타 | - | - | - | - | - | - | ||
합계 | 155 | 210 | 35.5 | 10.3 | 13.6 | 32.0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 즉시연금 민원건수 해당사항 없음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30 | 39 | 30.0 | 170.1 | 227.2 | 33.6 | |
보장성주3) | 23 | 31 | 34.8 | 1.8 | 2.4 | 33.3 | ||
종신 | 68 | 115 | 69.1 | 88.3 | 137.8 | 56.1 | ||
연금 | 3 | 4 | 33.3 | 11.2 | 14.7 | 31.0 | ||
저축 | 29 | 21 | -27.6 | 22.2 | 16.7 | -24.8 | ||
기타주4) | 2 | - | -100.0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즉시연금 민원건수 해당사항 없음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8년 4분기, 2018.10.01 ~ 2018.12.31)
전분기 (2018년 3분기, 2018.07.01 ~ 2018.09.30)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26 | 101 | -19.8 | 8.5 | 6.7 | -21.2 | |
대외민원 주2) | 100 (91)주3) |
54 (54)주3) |
-46.0 (-40.7)주3) |
6.7 (6.1)주3) |
3.6 (3.6)주3) |
-46.3 (-41.0)주3) |
|
합계 | 226 (217)주3) |
155 (155)주3) |
-31.4 (-28.6)주3) |
15.2 (14.6)주3) |
10.3 (10.3)주3) |
-32.2 (-29.5)주3)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주3)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81 (172)주2) |
120 (120)주2) |
-33.7 (-30.2)주2) |
12.2 (11.5)주2) |
8.0 (8.0)주2) |
-34.4 (-30.4)주2) |
|
유지 | 17 | 17 | 0.0 | 1.1 | 1.1 | 0.0 | ||
지급 | 28 | 18 | -35.7 | 1.9 | 1.2 | -36.8 | ||
기타 | - | - | - | - | - | - | ||
합계 | 226 (217)주2) |
155 (155)주2) |
-31.4 (-28.6)주2) |
15.2 (14.6)주2) |
10.3 (10.3)주2) |
-32.2 (-29.5)주2)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41 | 30 | -26.8 | 234.2 | 170.1 | -27.4 | |
보장성주3) | 39 | 23 | -41.0 | 3.1 | 1.8 | -41.9 | ||
종신 | 84 | 68 | -19.0 | 117.2 | 88.3 | -24.7 | ||
연금 | 14 (5)주5) |
3 (3)주5) |
-78.6 (40.0)주5) |
51.9 (18.5)주5) |
11.2 (11.2)주5) |
-78.4 (-39.5)주5) |
||
저축 | 47 | 29 | -38.3 | 34.8 | 22.2 | -36.2 | ||
기타주4) | 1 | 2 | 100.0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주5)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8년 3분기, 2018.07.01 ~ 2018.09.30)
전분기 (2018년 2분기, 2018.04.01 ~ 2018.06.30)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17 | 126 | 7.7 | 7.9 | 8.5 | 7.6 | |
대외민원 주2) | 68 | 100 (91) 주3) |
47.1 (33.8) 주3) |
4.6 | 6.7 (6.1) 주3) |
45.7 (32.6) 주3) |
|
합계 | 185 | 226 (217) 주3) |
22.2 (17.3) 주3) |
12.5 | 15.2 (14.6) 주3) |
21.6 (16.8) 주3)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주3)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62 | 181 (172) 주2) |
11.7 (6.2) 주2) |
10.9 | 12.2 (11.5) 주2) |
11.9 (5.5) 주2) |
|
유지 | 9 | 17 | 88.9 | 0.6 | 1.1 | 83.3 | ||
지급 | 14 | 28 | 100.0 | 1.0 | 1.9 | 90.0 | ||
기타 | - | - | - | - | - | - | ||
합계 | 185 | 226 (217) 주2) |
22.2 (17.3) 주2) |
12.5 | 15.2 (14.6) 주2) |
21.6 (16.8) 주2)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43 | 41 | -4.7 | 248.7 | 234.2 | -5.5 | |
보장성주3) | 20 | 39 | 95.0 | 1.6 | 3.1 | 93.8 | ||
종신 | 75 | 84 | 12.0 | 109.5 | 117.2 | 7.0 | ||
연금 | 2 | 14 (5) 주5) |
600.0 (150.0) 주5) |
7.4 | 51.9 (18.5) 주5) |
601.4 (150.0) 주5) |
||
저축 | 43 | 47 | -9.3 | 31.3 | 34.8 | 11.2 | ||
기타주4) | 2 | 1 | -50.0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주5)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8년 2분기, 2018.04.01 ~ 2018.06.30)
전분기 (2018년 1분기, 2018.01.01 ~ 2018.03.31)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24 | 117 | -5.6 | 8.3 | 7.9 | -4.8 | |
대외민원 주2) | 69 | 68 | -1.4 | 4.6 | 4.6 | 0.0 | |
합계 | 193 | 185 | -4.1 | 12.9 | 12.5 | -3.1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49 | 162 | 8.7 | 10.0 | 10.9 | 9.0 | |
유지 | 19 | 9 | -52.6 | 1.2 | 0.6 | -50.0 | ||
지급 | 24 | 14 | -41.7 | 1.6 | 1.0 | -37.5 | ||
기타 | 1 | 0 | -100.0 | 0.1 | 0.0 | -100.0 | ||
합계 | 193 | 185 | -4.1 | 12.9 | 12.5 | -3.1 |
주)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32 | 43 | 34.4 | 242.4 | 248.7 | 2.6 | |
보장성주3) | 30 | 20 | -33.3 | 2.4 | 1.6 | -33.3 | ||
종신 | 72 | 75 | 4.2 | 104.0 | 109.5 | 5.3 | ||
연금 | 4 | 2 | -50.0 | 14.5 | 7.4 | -49.0 | ||
저축 | 54 | 43 | -20.4 | 38.8 | 31.3 | -19.3 | ||
기타주4) | 1 | 2 | 100.0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8년 1분기, 2018.01.01 ~ 2018.03.31)
전분기 (2017년 4분기, 2017.10.01 ~ 2017.12.31)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05 | 124 | 18.1 | 7.1 | 8.3 | 16.9 | |
대외민원 주2) | 41 | 69 | 68.3 | 2.7 | 4.6 | 70.4 | |
합계 | 146 | 193 | 32.2 | 9.8 | 12.9 | 31.6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22 | 149 | 22.1 | 8.2 | 10.0 | 22.0 | |
유지 | 9 | 19 | 111.1 | 0.6 | 1.2 | 100.0 | ||
지급 | 14 | 24 | 71.4 | 0.9 | 1.6 | 77.8 | ||
기타 | 1 | 1 | 0.0 | 0.1 | 0.1 | 0.0 | ||
합계 | 146 | 193 | 32.2 | 9.8 | 12.9 | 31.6 |
주)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22 | 32 | 45.5 | 158.8 | 242.4 | 52.6 | |
보장성주3) | 21 | 30 | 42.9 | 1.7 | 2.4 | 41.2 | ||
종신 | 60 | 72 | 20.0 | 91.0 | 104.0 | 14.3 | ||
연금 | 6 | 4 | -33.3 | 21.5 | 14.5 | -32.6 | ||
저축 | 37 | 54 | 45.9 | 25.6 | 38.8 | 51.6 | ||
기타주4) | - | 1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7년 4분기, 2017.10.01 ~ 2017.12.31)
전분기 (2017년 3분기, 2017.07.01 ~ 2017.09.30)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18 | 105 | -11.0 | 7.9 | 7.1 | -10.1 | |
대외민원 주2) | 82 | 41 | -50.0 | 5.5 | 2.7 | -50.9 | |
합계 | 200 | 146 | -27.0 | 13.4 | 9.8 | -26.9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77 | 122 | -31.1 | 11.9 | 8.2 | -31.1 | |
유지 | 6 | 9 | 50.0 | 0.4 | 0.6 | 50.0 | ||
지급 | 15 | 14 | -6.7 | 1.0 | 0.9 | -10.0 | ||
기타 | 2 | 1 | -50.0 | 0.1 | 0.1 | 0.0 | ||
합계 | 200 | 146 | -27.0 | 13.4 | 9.8 | -26.9 |
주)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22 | 22 | 0.0 | 158.4 | 158.8 | 0.3 | |
보장성주3) | 22 | 21 | -4.5 | 1.8 | 1.7 | -5.6 | ||
종신 | 76 | 60 | -21.1 | 120.2 | 91.0 | -24.3 | ||
연금 | 6 | 6 | 0.0 | 21.1 | 21.5 | 1.9 | ||
저축 | 74 | 37 | -50.0 | 49.5 | 25.6 | -48.3 | ||
기타주4) | - | -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7년 3분기, 2017.07.01 ~ 2017.09.30)
전분기 (2017년 2분기, 2017.04.01 ~ 2017.06.30)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33 | 118 | -11.3 | 8.9 | 7.9 | -11.2 | |
대외민원 주2) | 97 | 82 | -15.5 | 6.5 | 5.5 | -15.4 | |
합계 | 230 | 200 | -13.0 | 15.4 | 13.4 | -13.0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92 | 177 | -7.8 | 12.9 | 11.9 | -7.8 | |
유지 | 9 | 6 | -33.3 | 0.6 | 0.4 | -33.3 | ||
지급 | 28 | 15 | -46.4 | 1.8 | 1.0 | -44.4 | ||
기타 | 1 | 2 | 100.0 | 0.1 | 0.1 | 0.0 | ||
합계 | 230 | 200 | -13.0 | 15.4 | 13.4 | -13.0 |
주)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38 | 22 | -42.1 | 272.3 | 158.4 | -41.8 | |
보장성주3) | 36 | 22 | -38.9 | 2.9 | 1.8 | -37.9 | ||
종신 | 66 | 76 | 15.2 | 108.2 | 120.2 | 11.1 | ||
연금 | - | 6 | - | 0 | 21.1 | - | ||
저축 | 88 | 74 | -15.9 | 56.7 | 49.5 | -12.7 | ||
기타주4) | 2 | -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7년 2분기, 2017.04.01 ~ 2017.06.30)
전분기 (2017년 1분기, 2017.01.01 ~ 2017.03.31)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74 | 133 | -23.6 | 11.8 | 8.9 | -24.6 | |
대외민원 주2) | 84 | 97 | 15.5 | 5.7 | 6.5 | 14.0 | |
합계 | 258 | 230 | -10.9 | 17.5 | 15.4 | -12.0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215 | 192 | -10.7 | 14.6 | 12.9 | -11.6 | |
유지 | 17 | 9 | -47.1 | 1.1 | 0.6 | -45.5 | ||
지급 | 22 | 28 | 27.3 | 1.5 | 1.8 | 20.0 | ||
기타 | 4 | 1 | -75.0 | 0.3 | 0.1 | -66.7 | ||
합계 | 258 | 230 | -10.9 | 17.5 | 15.4 | -12.0 |
주)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29 | 38 | 31.0 | 208.9 | 272.3 | 30.3 | |
보장성주3) | 36 | 36 | 0 | 3.0 | 2.9 | -3.3 | ||
종신 | 71 | 66 | -7.0 | 117.6 | 108.2 | -8.0 | ||
연금 | 9 | - | -100.0 | 30.6 | 0 | -100.0 | ||
저축 | 113 | 88 | -22.1 | 70.4 | 56.7 | -19.5 | ||
기타주4) | - | 2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2017년 1분기, 2017.01.01 ~ 2017.03.31)
전분기 (2016년 4분기, 2016.10.01 ~ 2016.12.31)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96 | 174 | -11.2 | 15.3 | 11.8 | -22.9 | ||
대외민원 주2) | 101 | 84 | -16.8 | 7.9 | 5.7 | -27.8 | ||
합계 | 297 | 258 | -13.1 | 23.2 | 17.5 | -24.6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260 | 215 | -17.3 | 20.3 | 14.6 | -28.1 | |
유지 | 15 | 17 | 13.3 | 1.2 | 1.1 | -8.3 | ||
지급 | 21 | 22 | 4.8 | 1.6 | 1.5 | -6.3 | ||
기타 | 1 | 4 | 300.0 | 0.1 | 0.3 | 200.0 | ||
합계 | 297 | 258 | -13.1 | 23.2 | 17.5 | -24.6 |
주)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 | 변액주2) | 25 | 29 | 16.0 | 188.8 | 208.9 | 10.6 | |
보장성주3) | 34 | 36 | 5.9 | 3.3 | 3.0 | -9.1 | ||
종신 | 86 | 71 | -17.4 | 150.7 | 117.6 | -22.0 | ||
연금 | 10 | 9 | -10.0 | 33.4 | 30.6 | -8.4 | ||
저축 | 142 | 113 | -20.4 | 85.6 | 70.4 | -17.8 | ||
기타주4) | - | - | - | - |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합계와 일치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대상기간
- 당분기 : 2016년 4분기(2016.10.01 ~ 2016.12.31)
- 전분기 : 2016년 3분기(2016.07.01 ~ 2016.09.30)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46 | 196 | 34.2 | 10.9 | 15.3 | 40.4 | ||
대외민원 주) | 63 | 101 | 60.3 | 4.7 | 7.9 | 68.1 | ||
합계 | 209 | 297 | 42.1 | 15.6 | 23.2 | 48.7 |
주)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177 | 260 | 46.9 | 13.2 | 20.3 | 53.8 | |
유지 | 13 | 15 | 15.4 | 1.0 | 1.2 | 20.0 | ||
지급 | 15 | 21 | 40.0 | 1.1 | 1.6 | 45.5 | ||
기타 | 4 | 1 | -75.0 | 0.3 | 0.1 | -66.7 | ||
합계 | 209 | 297 | 42.1 | 15.6 | 23.2 | 48.7 |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유선을 통한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대상기간
- 당분기 : 2016년 3분기(2016.07.01 ~ 2016.09.30)
- 전분기 : 2016년 2분기(2016.04.01 ~ 2016.06.30)
민원건수
민원건수
자체민원 | 163 | 146 | -10.4 | 12.7 | 10.9 | -14.2 | ||
대외민원 주) | 84 | 63 | -25.0 | 6.5 | 4.7 | -27.7 | ||
합계 | 247 | 209 | -15.4 | 19.2 | 15.6 | -18.8 |
주1)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 | 판매 | 213 | 177 | -16.9 | 16.6 | 13.2 | -20.5 | |
유지 | 12 | 13 | 8.3 | 0.9 | 1.0 | 11.1 | ||
지급 | 17 | 15 | -11.8 | 1.3 | 1.1 | -15.4 | ||
기타 | 5 | 4 | -20.0 | 0.4 | 0.3 | -25.0 | ||
합계 | 247 | 209 | -15.4 | 19.2 | 15.6 | -18.8 |
아래에서 공시하고 있는 민원건수는 방문, 우편, 팩스 및 전자매체(홈페이지, 이메일 등) 등을 통하여 서면으로 민원의사를 표시한 건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으며 중복되거나 반복적으로 제기된 민원은 1건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등 타기관에서 이첩된 민원도 포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민원건수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6.04.01 ~ 2016.06.30]
자체민원 | 176 | 163 | -7.4 | 13.3 | 12.7 | -4.5 | ||
대외민원 주) | 90 | 84 | -6.7 | 6.8 | 6.5 | -4.4 | ||
합계 | 266 | 247 | -7.1 | 20.1 | 19.2 | -4.5 |
주1)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6.04.01 ~ 2016.06.30]
유형 | 판매 | 241 | 213 | -11.6 | 18.3 | 16.6 | -9.3 | |
유지 | 9 | 12 | 33.3 | 0.7 | 0.9 | 28.6 | ||
지급 | 11 | 17 | 54.5 | 0.8 | 1.3 | 62.5 | ||
기타 | 5 | 5 | 0 | 0.3 | 0.4 | 33.3 | ||
합계 | 266 | 247 | -7.1 | 20.1 | 19.2 | -4.5 |
2014년도 민원발생평가 등급 : 5등급
매년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별 민원발생건수, 처리결과 및 회사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1등급(우수)~5등급(불량)]하며, 당해 금융회사의 영업규모(총자산, 고객수 등) 및 민원발생 건수의 각 업권내 비중이 1% 이내인 경우 등급을 산정하지 않음
아래에서 공시하고 있는 민원건수는 방문, 우편, 팩스 및 전자매체(홈페이지, 이메일 등) 등을 통하여 서면으로 민원의사를 표시한 건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으며 중복되거나 반복적으로 제기된 민원은 1건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등 타기관에서 이첩된 민원도 포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민원건수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6.01.01 ~ 2016.03.31]
자체민원 | 194 | 176 | -9.3 | 16.4 | 13.3 | -18.9 | ||
대외민원 주) | 93 | 90 | -3.2 | 7.8 | 6.8 | -12.8 | ||
합계 | 287 | 266 | -7.3 | 24.2 | 20.1 | -16.9 |
주1)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6.01.01 ~ 2016.03.31]
유형 | 판매 | 250 | 241 | -3.6 | 21.1 | 18.3 | -13.3 | |
유지 | 3 | 9 | 200.0 | 0.3 | 0.7 | 133.3 | ||
지급 | 17 | 11 | -35.3 | 1.4 | 0.8 | -42.9 | ||
기타 | 17 | 5 | -70.6 | 1.4 | 0.3 | -78.6 | ||
합계 | 287 | 266 | -7.3 | 24.2 | 20.1 | -16.9 |
2014년도 민원발생평가 등급 : 5등급
매년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별 민원발생건수, 처리결과 및 회사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1등급(우수)~5등급(불량)]하며, 당해 금융회사의 영업규모(총자산, 고객수 등) 및 민원발생 건수의 각 업권내 비중이 1% 이내인 경우 등급을 산정하지 않음
아래에서 공시하고 있는 민원건수는 방문, 우편, 팩스 및 전자매체(홈페이지, 이메일 등) 등을 통하여 서면으로 민원의사를 표시한 건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으며 중복되거나 반복적으로 제기된 민원은 1건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등 타기관에서 이첩된 민원도 포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민원건수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5.10.01 ~ 2015.12.31]
자체민원 | 273 | 194 | -28.9 | 22.1 | 16.4 | -26.0 | ||
대외민원 주) | 105 | 93 | -11.4 | 8.5 | 7.8 | -7.8 | ||
합계 | 378 | 287 | -24.1 | 30.6 | 24.2 | -21.0 |
주1)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5.10.01 ~ 2015.12.31]
유형 | 판매 | 346 | 250 | -27.7 | 28.1 | 21.1 | -24.8 | |
유지 | 4 | 3 | -25.0 | 0.3 | 0.3 | -21.9 | ||
지급 | 12 | 17 | 41.7 | 1.0 | 1.4 | 47.5 | ||
기타 | 16 | 17 | 6.3 | 1.3 | 1.4 | 10.6 | ||
합계 | 378 | 287 | -24.1 | 30.6 | 24.2 | -21.0 |
2014년도 민원발생평가 등급 : 5등급
매년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별 민원발생건수, 처리결과 및 회사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1등급(우수)~5등급(불량)]하며, 당해 금융회사의 영업규모(총자산, 고객수 등) 및 민원발생 건수의 각 업권내 비중이 1% 이내인 경우 등급을 산정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