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신용정보보호

금융서비스 이용범위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의 설정, 유지여부 판단목적 및 고객이 동의한 활용목적만으로 사용됩니다. 고객이 영업장,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에서 금융회사가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이하’본인 정보’)를 제휴 부가서비스 등을 위해 제휴 회사 등에 제공하는 것 및 당해 금융회사가 금융 상품 소개 및 구매 권유(이하’마케팅’)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대해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에도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동의를 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제휴 부가서비스 및 신상품 서비스 등을 제공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상의 고객 권리

[본인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따라 본인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을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 할 수 있으며, 해당 사실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정기적으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권리를 행사 하고자 하는 고객은 회사 대표전화(1588-4770)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단, 통지에 드는 비용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실 수 있습니다.)

※ 조회일로부터 최근 3년간 내역이 조회 가능합니다.

[금융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 36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금융거래를 거절 또는 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금융회사에 요구 할 수 있습니다.

[본인정보 이용·제공 동의 철회 및 연락중지 청구]

1)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7조에 따라 본인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할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 기타 업무 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2) 고객은 회사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Do-Not-Call 등)
본인정보의 활용 제한 또는 중단을 원하시는 고객은 아래의 매체를 통하여 신청하여 주기 바랍니다.

[본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8조에 따라 본인임을 확인 받아 회사가 보유한 본인정보에 대해 열람 청구가 가능하며, 본인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없이 해당 본인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본인정보는 삭제하거나 정정해드리며, 그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본인정보의 삭제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의3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보유기간 등이 경과한 경우(보유기간: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본인정보의 경우 5년, 그 외의 본인정보의 경우 3개월) 본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정보법 제20조의2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하시는 경우 iM라이프 본사 및 고객센터로 내방하거나 대표 전화(1588-4770)를 통하여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정보의 무료 열람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9조에 따라 본인정보를 신용조회회사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조회 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

당사는 자동화평가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추후 자동화평가 업무를 실시할 경우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 등의 권리 행사 방법을 공시하여 드립니다.

※ 당사의 고의 또는 과실 등 귀책사유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로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관계 법령 등에 따라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의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